Ⅰ. 개요
대중매체는 평균적인 일반 대중을 위해 만든 고정적 콘텐츠를 주로 생산했고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하이퍼텍스트와 같은 일방적 선택 유형의 텍스트는 내용이 미리 정해진(pre-scripted contents) 예컨대 전자백과사전이나 롤플레잉 게임과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혁명은 소프
TV와 위성 방송 등 유료 TV 매체가 주요 매체로서 위상이 상승하면서 지상파 방송의 시청 점유율이 전체방송시장의 70%로 감소하는 반면, 5%에 머물렀던 케이블 TV의 시청률은 12.5%로 두 배가 넘게 증가하면서 시청 점유율 30%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광고매출액은 시청 점유율의
Ⅰ. 문화산업의 기술특성
1. 지식집약서비스의 개념
1) 지식집약서비스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자신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용역으로 정의됨
서비스부문은 이제 더 이상 “제조업 이외의 기타”가 아니라 제조업이 생산한 상품을 유통시키고, 산업화로 유발된 고소득에 따라
TV 시청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기존 아날로그 방송에서 수용자는 방송사에서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수신할 수밖에 없었으며, 방송사업자 또한 단순히 프로그램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존재였다. 그리나 디지털TV가 도입되면 이런 텔레비전 시청양식이 바뀌게 되어 대화형 쌍방향 서비스가
디지털TV로의 전환 역시 여기에서 예외가 아니다. 달리 말하면, 디지털 전환은 정책, 경영전략 등을 포함하는 기술적 전환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문화적 전환의 문제라는 의미이다. 디지털 전환의 문화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에 연관되어 있는 문화적 차원의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우
기술혁신 확산에 대한 기대감도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하는 주목할 만한 결과라고 하겠다.
Ⅱ.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특징
HDTV의 고화질 특성, 광폭화면의 사용, 시야확대에 따른 몰입정도의 증대 등은 단지 시청화면의 크기와 시청자의 실재감 경험에만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지능형 TV는 디지털 테크놀러지의 발전으로 인해 가능해졌다. 아날로그 기술에 의존한 일방향적인 매스커뮤니케이션 양식은 TV라는 매체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상기 이상으로 생각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주파수에 따른 채널의 제한성은 획일화된 프로그램의 반복적 재생산과 소비 과정
Ⅰ. 기술개발과 CDMA(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
공동기술개발계약을 체결하면서 전자통신연구소와 퀄컴은 공동으로 CDMA방식에 기반한 이동통신시스템을 개발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4단계로 계획되어 있던 이 공동기술개발계약의 목표는 퀄컴과 전자통신연구소가 동일사양의 이동통신시스템을 설계·
tv와 신문을 이용하던 시대에서 어떤 매체를 이용하느냐가 미디어 소비양식을 구분 하는 시대로의 진입
경제적 고려없이 우선적으로 신매체를 소비하는 털리 어답터vs 새로운 매체 이용 거부자 디지털 마니아 vs 포비아
기술진화와 새로운 매체의 성장에 따라 마니아 집단 규모는 커지고 포비아
TV방송 등 다양한 양태로 변형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방식의 직접위성방송의 상용화에 이어 디지털방식의 고화질TV(HDTV)기술로 발전되고 있다.
이렇듯 기존 미디어가 통합되고 새로운 뉴미디어가 속속 등장하는 배경에는 컴퓨터 기숙에 기반한 디지털 신호처리 양식의 발달과 디지털 하드웨어